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운전면허 따는 방법과 과정 및 전문학원, 시험 비용 정리

 

제 일상에 작은 성취욕을 더하고싶어져서 운전면허를 따기로 결심해서 현재 저는 운전전문학원을 등록하고 필기시험까지 합격한 상태에서 블로그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정말 쉽게 성취감을 느끼게 해주는 운전면허 필기 시험 공부 팁에 대해서 포스팅 해볼게요. : ) 

 

제가 포스팅을 하기로 결심한 이유는 운전에 관심이라곤 1도 없던 저는 운전면허를 따는 과정 조차 잘알지 못해서 운전면허 따는 과정부터 어렵게 느껴졌었기 때문입니다. 혹시라도 저같은 분들이 계실까하여 차근차근 정리해봅니다. 

 

운전면허 따는 과정 및 시험, 학원 비용

운전면허 따는 방법과 과정

운전면허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운전면허 필기시험(학과시험) → 기능시험 → 도로주행시험 → 면허증 발급🎉 → 연수(선택사항)

저는 기능시험, 도로주행시험, 연수 등의 차이점과 단어들이 헷갈렸어요. 제가 독학으로 할 수 있는지 없는지 돈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알아야했지만 용어들부터 너무 어려웠습니다. 

 

먼저 기능시험은 실전 도로로 나가지 않습니다. 운전면허 시험장 내에서 진행하는 시험이며 크게 자동차 조작기능, 돌발, T자 주차, 가속구간 등의 항목들을 테스트로 보게 됩니다. 기능시험을 독학으로 하면 운전면허 딸 때 들어가는 비용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독학으로 하시는 분들은 유튜브 영상으로 공부하시고 '시뮬레이터'를 통해 많이 연습하십니다. 

 

도로주행시험은 실전 도로에 가서 시험을 진행합니다. 도로주행시  A코스, B코스 등등 미리 정해진 코스가 있는데요, 이 코스들중 랜덤으로 시험을 보게됩니다.

 

도로주행 시험이 끝나고 나면 면허증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후에 연수를 따로 진행할 수 있는데요, 흔히 말하는 장롱면허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으로든 받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운전면허전문학원 및 시험 비용 정리

기능을 독학으로 하면 돈이 많이 절약된다는걸 알지만 저는 그럼에도 운전전문학원을 선택했습니다. 사실 제가 필기를 합격한건 첫번째가 아닌 두번째인데요, 바야흐로 7년전..? 필기에 합격한 뒤 기능시험에서 돈이 아까워 등록하지는 못했지만 혼자 공부하기엔 너무 복잡해보여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다가 7년이 흘러버린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비슷해질수는 없기에 과감하게 학원을 등록했습니다. 

 

여기서 한번 운전면허학원과 운전면허전문학원의 차이점에 대해서 집고 넘어가 보겠습니다.

운전면허전문학원이 비용이 훨씬 더 많이 듭니다. '기능시험비용' 부터 거의 두배 가까이 차이가 나니 이점을 인지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비용이 더 비싼 이유가 있겠지요? 운전면허전문학원은 기능시험을 따로 시험장에 가서 치는것이 아니라 학원 내에서 시험을 치실 수 있습니다. 때문에 연습한 장소에서 시험 또한 치기때문에 합격률이 높습니다. 그 이유 때문에 운전면허전문학원을 저도 선택했습니다.

 

운전면허학원 필기시험을 독학으로 따고 가면 비용이 더 저렴해질까요?

'필기시험'만 통과 하고 간다면 비용은 저렴해지지 않지만 '기능시험'까지 독학으로 한다면 비용은 저렴해집니다. 그 이유는 학과 교육과 기능시험이 세트로 묶여서 결제가 되고있기 때문인데요, 학과 교육이 의무로 들어가기 때문에 아무리 필기를 통과하고 운전면허 시험장내에서 학과시험을 1시간을 이수하셨다 하더라도 기능을 따기 전이라면 3시간을 학원에서 추가 이수하셔야합니다. 때문에 기능수업을 학원에서 받을 예정이시라면 굳이 필기를 따고 가실 필요는 없습니다. 

 

참고로, 운전면허전문학원에서 듣는 학과수업 3시간은 운전면허 필기시험에 나올 내용을 공부하는 것이 아닙니다. 운전 30년차 고수 강사님이 3시간동안 안전운전 팁을 알려주신다고 생각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영상을 보여주는게 아니고 강사님이 직접 강의를 해주시기 때문에 그 시간에 따로 필기공부를 하는것은 좀 어렵습니다. 😅

2021.03.23 - [사는이야기] -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 방법, 준비물 그리고 공부 팁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 방법, 준비물 그리고 공부 팁

어제 운전면허 필기 89점으로 합격했습니다. 🎉 참고로 운전면허 필기시험 커트라인은 60점입니다. (2021년 3월 2종 보통 기준) 조만간 커트라인이 80점으로 오른다는 소문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worker-k.tistory.com

 

운전면허 시험비용

_ 2021년 3월 기준_

학과시험( 필기시험 )은 비용 10000원 입니다. 

여기에 +신체검사 비용 6000원입니다. ( 그냥 .. 시력검사만 하던데 검사가 6000원 ㅎㅎ 할많하않 )

추가로 +운전학원종합보험 14500원을 납입했습니다. 

 

기능시험은 일반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응시 할 시 22000원입니다. 운전면허 전문학원에서 응시시에는 59000원입니다.

두배 이상이 차이가 나네요..ㅎㅎ 저는 사실 시험비용이 이렇게 차이나는줄 몰랐습니다. 시험비용은 고정인줄 알았거든요. 시험비용조차 차이가 많이 난다면 한번 더 생각해봤을것 같습니다. 두번 시험 볼수 있는 비용이 한번에 들어가니 좀 그렇긴 하네요.

 

도로주행 시험은 국가 면허시험장에서는 25000원, 운전면허전문학원 ( 제가 등록한 학원의 경우 ) 60000원 입니다.

 

운전면허전문학원 총비용

운전면허전문학원 비용

_ 2021년 3월 기준_

학원바다 비용에 차이가 있기때문에 등록하고자 하는 학원을 검색해보시면 홈페이지에 대부분의 수강료가 적혀있으니 검색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수업료만 719500원이었고 면허를 따는데 총 들어가는 비용은 838500원 입니다. 여기에 재시험을 보게 될 경우 추가금액이 발생합니다. 기능시험을 독학으로 따고 등록했다면 279000원을 세이브하실 수 있습니다.

 

2021.04.12 - [사는이야기] - 운전면허기능시험 2종보통 코스 점수컷 준비물 합격팁

 

운전면허기능시험 2종보통 코스 점수컷 준비물 합격팁

바로 오늘 운전면허2종보통 장내기능 시험을 한번에 합격해서 글을 남겨봅니다. : ) 82점이란 점수로 아슬아슬하게 통과했지만 그래도 비오는날 나름 한번에 통과해서 정말 기쁘네요. ㅎㅎ 운전

worker-k.tistory.com

2021.05.06 - [사는이야기] - 운전면허 도로주행 시험 커트라인, 준비물, 합격 팁

 

운전면허 도로주행 시험 커트라인, 준비물, 합격 팁

제가 드디어 도로주행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 이렇게 박수를 치는 이유는 .... 바로 제가 삼수를 했기 때문이죠. 필기와 기능은 한번에 합격했는데, 저는 영원히 합격 못할줄 알

worker-k.tistory.com

2021.05.12 - [사는이야기] - 운전면허 따기 총정리 - 비용 절약 팁

 

운전면허 따기 총정리 - 비용 절약 팁

드디어 제가 운전면허를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ㅎㅎ 운전면허를 취득하면서 제가 미리 알았더라면 비용을 절약할 수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운 점들을 써보려고 마지막으로 운전면허를 소재로

worker-k.tistory.com

 

 

첫 차 사기 대장정- 첫 차 구매하기 위해 뭐부터 해야할까? feat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평생 직장에 다닐줄 알고 블로그 아이디도 직장인K씨로 짓고 그래서 차 살 일도 없을줄 알았는데.. 직장을 그만두고 주거지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사업장이 생기게 되면서 차가 필요해졌습니다.

worker-k.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