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 방법, 준비물 그리고 공부 팁

 

운전면허 필기 접수 방법 공부기간과 팁

 

 

어제 운전면허 필기 89점으로 합격했습니다. 🎉 참고로 운전면허 필기시험 커트라인은 60점입니다. (2021년 3월 2종 보통 기준) 조만간 커트라인이  80점으로 오른다는 소문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운전면허 필기 시험을 떨어지는 사람도 있냐고 하지만 그게 저일까봐 참 걱정했습니다. 공부를 많이 하진 않았거든요. 그럼 필기시험 공부 방법과 팁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저는 사실 7년 전에 운전면허 필기를 본적이 있습니다. 그후로 7년동안 기능시험을 보지 않아 다시 필기 시험을 치게 되었는데요, 까마득해서 기억이 안나 다시 공부하고 시험을 봤습니다. : ) 참고로, 운전면허 필기 시험 유효기간은 6개월 기능시험 유효기간은 1년 입니다.

 

운전면허 필기 시험 공부 방법 및 팁

운전면허 필기시험은 따로 책을 구매하지는 않았고 운전면허PLUS 라는 어플로 진행했습니다. 

 

운전면허 PLUS

 

모의고사 40제만 풀었고 여섯번 정도 풀고 오답노트만 반복해서 봤습니다. 풀 때도 각잡고 공부모드로 풀었던건 아니고 누워서, 혹은 약속장소에 가면서 중간중간 풀었습니다. 중간에 10점은 하다가 삼촌이 계속 말시키셔서 중간에 중단했어요 ㅎㅎ 실전 점수가 89점인데 실전에서 강했네요. 

 

제가 생각하기에 운전면허 필기 시험은 상식선에서 풀 수 있는 문제가 40~45% 정도 되는것 같고 지식이 필요한 문제 ( 표지판, 회전차로 우선권을 가지고 있는 차량, 벌금 문제 등 )이 나머지인것 같습니다. 어쨌든 60점이 커트라인이기 때문에 상식선에서 풀 수 있는 문제를 제외하고도 조금은 더 맞춰야 하기에 공부를했습니다. 

 

공부할때 오답노트도 답을 두개 고르는 문제는 '급제동한다', '신속히 진행한다' 의 뉘앙스로 풀 수 있는 문제는 제외해서 보고 벌점, 면허 취소 알콜 농도 등 키워드 혹은 숫자 중심으로 외울 수 있는 것들만 외워뒀습니다. 표지판 문제도 따로 표지판을 공부했다기 보단 오답에 있으면 그 표지판만 외우는 식으로 했습니다. 그냥 보면 알 수 있는 표지판들도 많으니까요.

 

운전면허 필기시험 준비물

  • 여권사진 2장
  • 현금 및 카드 (신체검사는 현금만 가능 / 시험 비용은 카드결제 가능)
  • 신분증

시험은 컴퓨터로 보기때문에 따로 필기도구는 필요 없습니다. 여권사진 두장과 신분증 그리고 시험 신청하실때 지불수단 카드 및 현금 ( 필기시험은 10000원 / 신체검사는 6000원 ) 신체검사는 현금만 되는것 같고 시험비용은 카드결제도 가능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험장마다 비용이 다를 수 있으니 확인해주세요.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 방법

시험을 보실 시험장을 검색해서 홈페이지에서 시험을 볼 수 있는 요일을 확인하시거나 전화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시험을 본 도봉운전면허시험장의 경우 월 ~ 금요일 4pm 까지 필기시험 접수가 가능했습니다. 주말에는 대부분 운영하지 않지만 한달에 한번 토요일 하루를 운영하는것 같습니다 (홈페이지 확인). 학과 수업을 이수하셔야 하는 경우 미리 온라인으로 예약을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면허시험안내 - 교통안전교육 - 접수일정확인 - 접수진행)

 

그럼 포스팅 보시는 모든분들 합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2021.03.23 - [사는이야기] - 운전면허 따는 방법과 과정 및 전문학원, 시험 비용 정리

 

운전면허 따는 방법과 과정 및 전문학원, 시험 비용 정리

제 일상에 작은 성취욕을 더하고싶어져서 운전면허를 따기로 결심해서 현재 저는 운전전문학원을 등록하고 필기시험까지 합격한 상태에서 블로그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worker-k.tistory.com

2021.04.12 - [사는이야기] - 운전면허기능시험 2종보통 코스 점수컷 준비물 합격팁

 

운전면허기능시험 2종보통 코스 점수컷 준비물 합격팁

바로 오늘 운전면허2종보통 장내기능 시험을 한번에 합격해서 글을 남겨봅니다. : ) 82점이란 점수로 아슬아슬하게 통과했지만 그래도 비오는날 나름 한번에 통과해서 정말 기쁘네요. ㅎㅎ 운전

worker-k.tistory.com

2021.05.06 - [사는이야기] - 운전면허 도로주행 시험 커트라인, 준비물, 합격 팁

 

운전면허 도로주행 시험 커트라인, 준비물, 합격 팁

제가 드디어 도로주행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 이렇게 박수를 치는 이유는 .... 바로 제가 삼수를 했기 때문이죠. 필기와 기능은 한번에 합격했는데, 저는 영원히 합격 못할줄 알

worker-k.tistory.com

2021.05.12 - [사는이야기] - 운전면허 따기 총정리 - 비용 절약 팁

 

운전면허 따기 총정리 - 비용 절약 팁

드디어 제가 운전면허를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ㅎㅎ 운전면허를 취득하면서 제가 미리 알았더라면 비용을 절약할 수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운 점들을 써보려고 마지막으로 운전면허를 소재로

worker-k.tistory.com

 

 

첫 차 사기 대장정- 첫 차 구매하기 위해 뭐부터 해야할까? feat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평생 직장에 다닐줄 알고 블로그 아이디도 직장인K씨로 짓고 그래서 차 살 일도 없을줄 알았는데.. 직장을 그만두고 주거지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사업장이 생기게 되면서 차가 필요해졌습니다.

worker-k.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