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운전면허 도로주행 시험 커트라인, 준비물, 합격 팁

 

제가 드디어 도로주행 시험에 합격했습니다. 👏🏻👏🏻👏🏻 이렇게 박수를 치는 이유는 .... 바로 제가 삼수를 했기 때문이죠. 필기와 기능은 한번에 합격했는데, 저는 영원히 합격 못할줄 알았어요. 왜냐하면 떨어지는 모든 이유는 연습 때 한번도 실수 한적이 없었던 이유들이었기 때문이죠.

 

 

운전면허 도로주행 시험 커트라인 준비물 합격팁

 

 

제가 떨어진 가지각색의 이유는 아래 적어둘 것이니 참고하셔서 여러분들은 한번에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

 

기본적으로 도로주행시험은 A, B, C, D 네가지 코스가 있습니다. 시험을 보실 때는 이 네가지 코스중 랜덤으로 하나를 기기가 추첨합니다.  세명이 한조가 되어 시험이 진행되는데 원래는 모두 같이 탑승을 했으나 코로나 이후에는 한명씩 감독관님과 함께 탑승하여 시험을 보시게 되고 나머지 사람들은 대기실에서 대기하게 됩니다.

 

시험장마다 각각 다르겠지만 한 코스를 도는데에는 약 20~3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그리고 길은 이 기기가 '300m 앞 좌회전입니다.', '150m 앞 좌회전 입니다.', '좌회전 입니다.' 와 같이 알려주기 때문에 코스를 다 외우실 필요는 없지만 각 코스의 특이점은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아래 따로 정리해두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 도로주행 합격 커트라인

 

도로주행의 커트라인은 100점 만점에 70졈이며 채점은 감독관가 기계 (감독관님이 소지하고 계시는 삼성패드)가 함께 채점합니다. 기어 '중립'이나 좌측 깜박이 켜기 등등은 기기가 채점하며 감독관님은 차선 실수, 급브레이크 등등을 체크하십니다. 그리고 기능시험과 다른 점은 기기가 무엇때문에 감점을 했는지 그리고 지금 내가 몇점인지 알려주지 않습니다.

 

 

 

도로주행 연습면서 

기능시험에 합격하고 나시면 연습면허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학원에 따로 요청하면 연습면허를 프린팅해서 주십니다. 지인차 혹은 부모님 차로 연습을 할때에는 이 연습면허를 소지하시고 차 뒤에 '연수중'이라는 문구를 붙이고 연습을 하시면 됩니다. 

 

사실상 부모님 차 또는 지인 차로 시험 코스로 연습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저 또한 학원에서 올려둔 도로주행 유튜브를 켜놓고 연습을 해보려했으나 신호대기 시간차가 있어서 음성이 맞지도 않을 뿐더라 일반차 조수석에는 브레이크가 없죠. 위험하기 때문에 실제 코스 그대로 연습해보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저는 저희 동네 사람 없는 곳에서 크게 돌아보았는데, 좌회전 우회전을 많이 해본것도 아니라서 사실상 도움이 많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도로주행 시험을 볼 때 준비물

준비물은 운전면허학원 카드와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운전면허 도로주행 불합격시 

 

 

운전면허 도로주행에서 불합격 하신다면 3일은 다시 시험을 치지 못합니다. 3일 동안은 연습을 하라는 의미에서 정해둔 규율 같습니다. 그리고 기능시험처럼 연수를 받은 후 바로 시험을 치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불합격 하신 후에 추가금을 내고 도로주행 연수를 더 받는다면 그때부터는 연수하고 바로 시험을 치실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감이 있는 상태에서 보는 시험은 더 쉬울수 있겠지요. 

 

하지만, 저희 운전면허 도로주행 추가 연수는 2시간에 무려 12만 오천원... 정도 됐던것 같습니다. 시험을 두번 더 볼 수 있는 비용이죠. 

 

도로주행 코스를 다 외워야 할까

코스를 외운다면 당연히 좋겠지만 각 코스마다 30분정되 되는 길을 외우는건 길치인 저에게 역부족이었습니다. 대신 주의해야할 사항들에 대해 머리속에 넣어두었어요.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A코스를 제외한 나머지 코스는 시험 진입하자마자 거의 바로 우회전 혹은 좌회전 이기 떄문에 차선을 바로 변경할 준비를 할 것.

A코스 우회전 후 다음 우회전이 바로 나오기 때문에 삼차선에서 이차선으로 차선변경 하지 말것

D코스는 다리를 지나고 하나은행을 지난 후 좌회전 할 때 이차선으로 진입하여 2차선으로 좌회전 할 것

 

도로주행 시험을 보기 전 숙지하면 좋은 것

 

 

  • 우회전, 좌회전 신호보는 방법과 우회전, 좌회전 할 때 감 익히기. 이건 가장 기본적인 것인데요, 우회전 신호가 조금 복잡하기 때문에 잘 숙지해가는 것이 좋고, 좌회전 신호는 화살표 신호라는 점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주행시 기기가 알려주는 300m 앞 우회전, 150m 앞 우회전 등에 대한 감을 익히시는게 좋습니다. 적어도 150m 앞이라면 차선변경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너무 급하게 차선 변경을 하게 됩니다.
  • 신호를 절대적으로 잘보기. 너무나도 당연한 얘기지만 다른데 신경쓰다가 놓치는 경우가 있으니 신경써주도록 합니다. 
  • 잠깐이라도 정지할 땐 기어 중립에 놓기. 기어 중립은 기기가 감점하는 것입니다. 10초 지날때마다 5점씩 감점인데 깜박하다가 금방 점수가 훅 내려가 버립니다. 
  • 각 코스마다 특이점이 있다면 부분적으로 외워두기 (위 내용 '도로주행 코스를 다 외워야 할까' 참고)
  • 악셀, 브레이크 누르는 강도를 조절하여 속도에 대한 감 익히기
  • 핸들은 너무 세게 잡지 않기
  • 차와 차 사이를 너무 붙이지 않기. 적어도 앞 차의 바퀴가 다 보일정도는 되어야 함.

 

도로주행 교차로 우회전 규칙

 

내가 떨어진 이유

 

 

이제 제가 떨어진 이유에 대해서 한번 적어보겠습니다. 🥲 아무래도 시험중에 실제 도로에 나가서 차를 타는것이기 때문에 매우 긴장상태에서 시험을 보게 됩니다. 감독관님이 옆에 계시긴 하지만 아주 떨려요. 

 

첫번째 시험

첫번째 시험 때 감독관님이 정말 친절하고 다정하셨습니다. 이말은 즉슨 저에게 말을 너무 많이 거셨어요.🥲 특별한 감점사유가 아님에도 운전시 아쉬운 점을 지적해 주셨는데,

 

물론 운전인생 앞으로 10년을 바라보는 측면에서 아주 도움이 많이 되었겠지만 계속 감독관님 말을 신경쓰다가 좌회전 하면서 빨간불에 지나가버리고 말았습니다. 사고가 안난게 다행이지만 어찌보면 제가 말린거겠죠.. ㅎㅎ

 

참.. ㅋㅋ 연습하면서 빨간불에 지나가본적은 없는데 어이가 없어서 우울하지도 않았습니다. 

 

두번째 시험

두번째 시험은 헷갈리는 코스를 계속 생각하다가 처음부터 실수를 와장창 하고 말았습니다. 시동도 안켜고 주차 브레이크를 내리고  드라이브를 넣고 엑셀을 살짝 밟았는데 안나가서 '아! 시동안켰지' 하고 다시 시동을 켰을땐 이미 엄청난 감점이 있는 상태였고 거기서 부터 당황해서 좌측 깜박이도 켜지 않고 출발했습니다. 중립도 하지 않았습니다. 

 

기본적인것들에서 다 실수가 나와서 두번이나 떨어졌네요..ㅎㅎ 제 친구도 한번 떨어졌는데 친구는 앞에 직진하는 버스가 있어 정작 친구가 좌회전 할때 너무 크게 돌아 1차선이 아닌 2차선으로 진입하여 실격되었습니다. 

 

가지각색의 이유로 실격 혹은 점수미달로 불합격하게 되었는데요, 참고하셔서 다른 분들은 꼭 돈 버리지 마시고 한번에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2021.03.23 - [사는이야기] - 운전면허 따는 방법과 과정 및 전문학원, 시험 비용 정리

 

운전면허 따는 방법과 과정 및 전문학원, 시험 비용 정리

제 일상에 작은 성취욕을 더하고싶어져서 운전면허를 따기로 결심해서 현재 저는 운전전문학원을 등록하고 필기시험까지 합격한 상태에서 블로그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worker-k.tistory.com

2021.03.23 - [사는이야기] -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 방법, 준비물 그리고 공부 팁

 

운전면허 필기시험 접수 방법, 준비물 그리고 공부 팁

어제 운전면허 필기 89점으로 합격했습니다. 🎉 참고로 운전면허 필기시험 커트라인은 60점입니다. (2021년 3월 2종 보통 기준) 조만간 커트라인이 80점으로 오른다는 소문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worker-k.tistory.com

2021.04.12 - [사는이야기] - 운전면허기능시험 2종보통 코스 점수컷 준비물 합격팁

 

운전면허기능시험 2종보통 코스 점수컷 준비물 합격팁

바로 오늘 운전면허2종보통 장내기능 시험을 한번에 합격해서 글을 남겨봅니다. : ) 82점이란 점수로 아슬아슬하게 통과했지만 그래도 비오는날 나름 한번에 통과해서 정말 기쁘네요. ㅎㅎ 운전

worker-k.tistory.com

2021.05.12 - [사는이야기] - 운전면허 따기 총정리 - 비용 절약 팁

 

운전면허 따기 총정리 - 비용 절약 팁

드디어 제가 운전면허를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ㅎㅎ 운전면허를 취득하면서 제가 미리 알았더라면 비용을 절약할 수 있었을텐데.. 하는 아쉬운 점들을 써보려고 마지막으로 운전면허를 소재로

worker-k.tistory.com

 

 

첫 차 사기 대장정- 첫 차 구매하기 위해 뭐부터 해야할까? feat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평생 직장에 다닐줄 알고 블로그 아이디도 직장인K씨로 짓고 그래서 차 살 일도 없을줄 알았는데.. 직장을 그만두고 주거지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사업장이 생기게 되면서 차가 필요해졌습니다.

worker-k.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