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다이어트 심박수 - 미밴드5 운동별로 심박수 비교해보기

 

이전 포스팅에서 다이어트 중 운동을 할 때의 살이 빠지는 심박수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 ) 어느정도의 심박수를 유지할 때 가장 운동이 효율적으로 되는지 보여주는 지표가 될 수 있을것 같아요. 이전 포스팅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2021.04.20 - [사는이야기] - 다이어트 지식 - 체지방이 빠지는 운동 심박수 알아보기

 

다이어트 지식 - 체지방이 빠지는 운동 심박수 알아보기

2021.04.21 - [사는이야기] - 샤오미 미밴드5 한글정식판-연결, 기본 세팅 및 사용법 다이어트를 하면서 관련 유튜브나 인스타를 많이 찾아보게 되는데요, 많은 인플로언서들이 애플워치를 착용하고

worker-k.tistory.com

이번에는 실제로 다이으트를 위해 운동을 하면서 체크했던 심박수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제가 미밴드5를 구매하고 진행해보고 심박수 체크해본 운동들은 이렇습니다. 

 

미밴드5로 알아본 운동별 심박수 분석하기

 

* 달리기 ( 런데이 어플과 함께 진행 )

* 클로이팅 ( 유튜브 홈트 )

2021.02.26 - [사는이야기] - 다이어트 홈트 추천 - 클로이팅 chloeting 운동 시간, 방법 및 후기

 

다이어트 홈트 추천 - 클로이팅 chloeting 운동 시간, 방법 및 후기

코로나로 살이 오를대로 올라 있어서 1월, 2월 열심히 다이어트 중입니다. 저는 런데이와 유튜브 홈트레이닝 영상으로 운동을 하고있는데요, 오늘은 매운맛 중에 매운맛 클로이팅 다이어트, 홈

worker-k.tistory.com

* 근력운동 ( 유튜버 제이제이님 유료 강의 / 스쿼트 )

* 걷기

 

결론적으로 가장 고강도 운동은 달리기였습니다. : ) 그럼 미밴드5를 이용해서 Mi-Fit 어플로 받아본 구체적인 심박수 자료를 체크해보겠습니다. 이외에 수영 등의 운동을 미밴드와 함께하게 된다면 꾸준히 이 블로그 포스팅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1. 달리기 

저는 런데이는 약 1년 전부터 꾸준히 하고 있었어요. 이제는 초심자 과정인 'Course 24 30분 달리기 도전'을 마무리하고 '매일 30분 달리기' 과정의 4가지 종류 선택에서 그날 컨디션에 따라 혹은 돌아가면서 선택하면서 뛰고 있습니다.

 

심박수 분석표는 그중에서도 네번째 30분 연속달리기를 선택하여 측정한 결과입니다.

런데이 30분 달리기 코스

아래 심박수 분석표를 보시면 최대 심박수 172에 평균 심박수 149 정도가 나왔는데요, 이정도면 최대심박수는 제 나이에 85%에 해당하고, 평균 심박수는 80% 구간에 해당합니다.  80 ~ 85%의 구간은 체내 지방과 탄수화물이 연소 되며 운동 이후에도 15분 정도 연소 작용의 효과가 있는 정도의 운동입니다.

미밴드5 + 런데이 달리기 30분 심박수

고강도 훈련이 무려 27분이나 찍혀있네요. : ) 

 

2. 클로이팅 운동

클로이팅 운동은 유튜브에서 유명한 외국인 언니 클로이팅이라는 배우겸 모델의 홈트 영상인데요, 온라인상에서 꽤나 유명해서 후기 등이 많은 운동입니다. 제가 클로이팅 운동을 처음 했을때는 스피닝 40분 타는것보다 훨씬 힘들다고 생각했었어요. 그래서 심박수가 꽤나 높을줄 알았는데 달리기를 따라올 수가 없네요.

다이어트 홈트 클로이팅 심박수

클로이팅 운동은 대략 20~25분간 두개의 커리큐럼을 쉬지 않고 진행했습니다. 제 생각엔 고강도 운동이긴 하지만 운동 시간이 달리기보다는 적고 눕거나 앉아서 하는 동작 또한 많다보니 달리기 30분 코스보다는 심박수가 저조한것 같습니다. 보통 앉아서 혹은 엎드려서 하는 운동을 하면 심박수가 뚝 떨어지더라구요..ㅎㅎ

 

결과적으로 고강도 운동이 5분이며 최대심박수는 164, 평균심박수는 139가 나왔네요. 그래도 평균심박수는 75% 구간으로 최대지방연소구간에 도달했고 최대심박수는 85% 구간으로 달리기와 마찬가지로 운동 후에도 지방 연소가 있는 구간까지 도달했네요.

 

3. 근력운동 

근력운동은 작년 여름에 유튜버 제이제이님 유료 홈트 강의를 들었었는데 그 때 제 노트에다 운동법을 꼼꼼하게 기록해두었어요. 그 노트를 보면서 진행한 근력운동입니다. 운동 시간은 약 40분 정도 되었으며, 스쿼트 150회 + 힙런지 각각 25회 + 어브덕터브릿지 20회 를 진행했습니다. 

근력운동 심박수

최대심박수 158, 평균 심박수 131로 최대심박수는 역시 85%구간에 도달해서 운동 후에도 체지방 연소 효과가 있는 구간에 들어섰고, 평균 심박수는 70% 구간으로 최대지방연소 구간에 들어갔네요. 아무래도 후반부에 하는 브릿지 자세가 누워서 하는 동작이다보니 심박수가 금격하게 떨어지네요. 

 

4. 걷기 

걷기는 저희 강아지를 산책시키면서 측정했던거라서 열심히 걸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강아지가 산책중에 마킹하고 싶은 곳에서 자주 멈춰서 미밴드도 멈췄다 진행됐다를 여러번 반복했었습니다.

걷기 심박수 측정

걷기는 평균 심박수는 111, 최대심박수는 131로 평균 심박수는 65%이하 구간으로 지방연소 구간에 해당되지 않으며 최대 심박수는 70% 구간으로 최대지방연소 구간에 도달했네요. 심박수로만 보면 걸어서 운동효과를 보기는 조금 어려운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심박수가 가장 높은 순대로 나열해보면 

달리기 30분 + 달리기 전 후 준비걷기 10분 > 클로이팅 > 근력운동 > 걷기

순서가 되겠습니다.

 

아무래도 달리는 동작이 눕거나 엎드려 있는 동작보다는 서서 하는 동작이고 운동시간 또한 길게 잡혀서 심박수가 높게 측정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무려 최고강도 운동이 찍혀있네요🧐 

 

여기까지 운동별 심박수에 대해서 관찰한 결과 분석입니다. : ) 다른 운동을 하게 되면 그 운동들도 한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