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림이야기

그리드를 이용해서 스케치하는 방법 - 스케치 쉽게하기 (2)

 

그리드 선을 이용해서 스케치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주 큰 호수의 캔버스에 스케치를 할 때에도 또 아이들의 관찰력을 길러주기 위해 가르쳐주기도 했던 그리드를 이용해서 스케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써보려고 합니다. 이전의 먹지로 스케치하는 방법보다는 더 관찰력이 필요한 방법이지만 차근차근 연습하기에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먹지를 이용해서 스케치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초보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먹지를 이용한 스케치 방법

 

초보자도 할 수 있는 먹지를 이용해서 스케치 하는 방법 - 스케치 쉽게하기(1)

그림을 잘 그린다는 기준은 개인마다 다르고 얼마나 아느냐에 따라서 또 각자 다르게 생각하겠지만 보통 그림을 잘 그린다고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입체감을 잘 낸다', '공간감을 잘 표�

worker-k.tistory.com

그리드를 이용하기에 앞서 그리드란 무엇일까요?

 

그리드는 바둑판처럼 나뉜 눈금 혹은 구획을 의미합니다. 어떻게 할지 살짝 감이 오시나요? 그리고자 하는 자료를 프린트해서 접어도 좋고 포토샵을 이용해도 좋습니다. 그 구역을 나누어 자세히 나눈 부분을 관찰해서 스케치를 하는 것입니다. 

 

준비물

  • 스케치할 도구 (수채화 색연필, 연필 등)
  • 지울 도구 (물티슈(수채화 색연필의 경우), 지우개)

 

몇 등분으로 그리드를 나누어야 할까?

어디에 또 어떤 소재로 그리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크기가 아주 큰 캔버스(약 30호 이상)의 경우에는 세세하게 나누는 것이 좋으며 소재 별로는 인물의 경우 세세한 기울기 관찰이 중요하기 때문에 더 잘게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ex. 5*7) 반대로 풍경처럼 공간이 깊이 나타나서 원근을 표현해야 하는 경우는 크게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ex. 2*2 (4구역))

 

4*4 16등분으로 나눈 종이

 

비율을 어떻게 잡아야 할까?

먼저 내 캔버스를 기준으로 사진을 트리밍 할 것인지 아니면 사진을 기준으로 내 켄트지의 비율을 정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저는 제 드로잉북 비율을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제 드로잉 북은 가로 24.3cm, 세로 18.3cm 입니다. 이제 포토샵으로 가서 사진을 이 비율대로 트리밍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이 없으신 분들은 자료 이미지를 프린트해서 접으시면 됩니다. 접는 게 훨씬 편합니다.

포토샵 Image - Image Size에서 이미지 볼 수 있는 이미지 실제 크기

포토샵에서 control + r 을 같이 누르면 자 도구를 켰다 껐다 하실 수 있습니다. 자에 마우스를 대로 우클릭하시면 원하는 단위(cm, 픽셀 등)로 바꾸실 수 있습니다. 상단에 보면 Image라는 설정이 있는데 여기에서 Image Size를 클릭하시면 이미지의 실 사이즈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세로를 기준으로 가로를 자르고 싶기 때문에 가로길이를 x로 두겠습니다. 이제부터는 산수 시간입니다.


드로잉북: 가로 24.3cm, 세로 18.3cm

자료사진: 가로 x, 세로 88.8cm 

24.3 : 18.3 = x : 88.8

그럼 18.3x = 2157.84 (24.3 * 88.8)

x = 117.914754 (2157.84/18.3) 

저는 소수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해서 118cm로 결정하겠습니다. 


선택툴 - fixed size를 사용해서 crop할 이미지 사이즈를 구한다

위 이미지처럼 포토샵에서 네모 점선 툴을 선택하시고 위 옵션에서 style: fixed size로 설정 후 width와 height를 아까 구한 값으로 넣어줍니다. 후에 자료 화면을 클릭하면 정해진 비율대로 점선이 나옵니다. 그때 상단 창 Image 메뉴에서 crop을 선택해서 이미지를 잘라줍니다. 그럼 이제 드디어 제 드로잉북과 비율이 같은 사진을 얻었습니다. 

 

이제 그리드를 나누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을 이용해서 그리드 선 그리기

아까와 같은 방법으로 선택툴 옵션의 fixed size를 사용하시면 편하게 그리드 선 기능을 이용해서 쉽게 그리실 수 있습니다. 선택 툴을 꾹 누르면 긴 비율의 선택 툴이 있는데 그것을 이용해서 쉽게 그리드 선을 만들 수 있습니다. (채우기 alt + delete)

포토샵을 통해 가이드 선을 그린 그림 자료

저는 그리드를 설명하기 위해 진하게 그었지만 선을 그으실 때는 나중에 지워도 티가 나지 않을 정도로 연하게 그려주시면 됩니다. 

 

이제 그리드 각 한칸을 관찰하면서 기울기를 관찰해줍니다. 기울기를 볼 때에는

1. 선이 시작하는 부분(ex. 한 칸 그리드의 가로 1/3 지점)

2. 선이 끝나는 지점 (ex. 세로의 1/2 지점)을 잘 관찰해주고

3. 그려야 할 피사체가 아닌 공간의 모양을 관찰해 줍니다.

 

이렇게 한 칸씩 집중하면서 관찰해 그려 나갑니다. 여기에서 포인트는 전체적으로 봐서 주는 혼란을 줄여 최대한 형태의 부분을 관찰하여 완성해 나가는 것입니다. 숲을 보는 것이 아닌 나무를 보는 기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번 도전해보세요.

그리드 선을 참고해서 형태를 그린 프레디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