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고기랑 사는이야기

롱핀 안시 물고기 키우기 - 먹이 급여, 여과기, 환수 등

 

저희 집 35 큐브 수조에는 베타와 롱핀 안시 그리고 펜더 코리도라스 두 마리가 살고 있어요. 원래는 구피도 같이 살고 있었지만 시도 때도 없이 새끼를 낳고 또 그 새끼를 낳자마자 잡아먹는 모습에 정이 영 붙지 않아 데리고 있던 모든 구피를 동생이 물고기 카페에서 알게 된 분께 저렴한 가격에 분양해드렸어요.

 

저번에 제가 키우고 있는 물고기 베타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검색해서 봐주시는것 같아 이번에는 같이 살고 있는 롱핀 안시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유목에서 놀고있는 롱핀 안시

 

청소 물고기처럼 생긴 안시는 핀의 크기나 길이에 따라서 숏핀과 롱핀으로 나뉘어집니다. 숏핀은 짧은 핀을 뜻하고 롱핀은 긴 지느러미를 뜻합니다. 저는 저렇게 하늘하늘한 공주 같은 지느러미를 가지고 있는 물고기들을 좋아해요. 물고기 블로그들을 구경하다가 알게 된 사실인데 마트에서 사 온 금붕어도 정성껏 기르면 지느러미가 정말 길어지고 예뻐져서 놀랐었어요. 하지만 금붕어는 그만큼 응아를 많이 하기 때문에 부지런할 자신이 없어서 키우지 못하겠네요.. 

 

그럼 본격적으로 롱핀 안시 키우기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안시는 청소 물고기일까?

안시를 좋아하시는 분들께 청소 물고기냐고 물어보면 기분 안좋아하실 수도 있어요. 어떤 수족관 아저씨 말로는 세상에 청소 물고기는 없다고 하더라고요. 안시가 이끼를 먹는 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이끼만 먹고살지는 않아요. 따로 시금치, 애호박 등 신경 써서 먹이를 넣어주어야 합니다. 

 

롱핀 안시를 구매할 수 있는 곳은 어디고 건강한 안시를 데리고 오고 싶으면 어떤 물고기를 데려 와야할까 ?

롱핀 안시를 좋아하는 마니아층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조금 큰 수족관에 가면 롱핀 안시를 볼 수 있지만 너무 작은 수족관에는 안시가 없을 수도 있어요. 저희는 물고기 카페에서 안시를 브리딩해서 파시는 분께 구매할 수 있었어요. 보통 그런 분들은 이윤을 남기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에 3~4센티의 작은 유어를 파시는데요, 사실 이런 작은 안시는 탈락률(죽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가격대가 나가더라도 안전하게 계속 기르고 싶다면 유어 상태보다는 조금 더 큰 5~7센티의 준성어를 데리고 오는 것이 좋아요. 저도 작은 유어 두 마리를 분양했는데 한 마리는 오자마자 복수가 찼어요. 살리겠다고 그 작은 아이를 기포로 마사지도 해주고 노력을 해보았지만 결국엔 살리지 못했어요.. 어차피 약해서 탈락될 개체였지만 마음이 안 좋았지요.. 분양받은 분께 말씀드리니 유어 한 마리를 무료로 또 분양해주셨는데 그 아이 역시 용궁으로 가서 한 마리만 잘 키우기로 마음먹었어요. 

 

안시의 맞는 수조 환경은 무엇일까?

저희 집을 기준으로 하면 저희 집 수조는 35 큐브에 저면 여과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물살이 세지 않아야 하는 베타와 수조의 미관을 고려한 결과인데요, 초반에 저면 여과기를 설치할 때 스타킹으로 한번 감싼 후 사용하니 거의 일 년이 지난 지금에도 콩돌만 제대로 바꿔주는데 여전히 제 기능을 잘합니다. 안시는 금붕어보다는 아니지만 응아를 잘하는 어종이기 때문에 수조 물 양을 고려한 여과기는 꼭 있어야 하며 환수는 수조의 20~30%를 3~4일에 한번 정도 해주시면 좋습니다. (절대 전체 환수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물고기가 살던 물이 모두 깨져 물고기 상태가 안 좋아질 수 있어요.) 안시는 온도에는 민감하지 않기 때문에 25~30도 사이의 물 온도를 유지해주면 됩니다. 

 

안시는 어떤 밥을 먹을까?

얼린 시금치를 먹고있는 안시

안시는 초식이라고 생각하시면 쉬울 거 같아요. 물고기 카페에서 뽕잎, 시금치, 애호박을 자주 먹이는 것을 보았어요. 제 동생이 물고기 카페에서 어떤 분께 신청해서 뽕잎을 좀 얻어왔었는데요, 뽕잎이나 시금치는 한번 삶아서 보통 가정집에 하나씩 있는 얼음 트레이에 소분해서 얼려두었다가 먹여야 할 때 꼬챙이에 꼽아 두면 안시가 뽀로로 와서 먹는 모습을 보실 수 있어요. 강아지 같아서 귀엽습니다. 시금치나 애호박 등 저희도 시중에서 사먹는 그런 재료를 삶아서 급여할 경우 너무 오래 물안에 놓아두면 물이 깨질 수 있어서 어느 정도 안시가 먹었다 싶으면 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안시 같은 물고기를 플레코 계열 물고기라고 하는데 플레코 계열 물고기가 먹는 사료를 팔기도 합니다. 사료를 던져주면 와서 츕츕 먹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그렇지만 저희 집 안시는 코리도라스 먹으라고 준 육식성 사료도 가끔 잘 먹어요. 큰일 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냥 먹으라고 둬요.

 

이렇게 오늘은 안시에 대해서 글을 써보았습니다. : ) 안시에 관심을 갖고 찾아보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물고기 베타 키우기

 

베타 물고기 키우기 - 먹이 급여, 수조, 환수 등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키우고 있는 베타라는 물고기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저는 어려서부터 수조 안에서 헤엄치는 물고기를 생각 없이 보는 것을 참 좋아했습니다. 사람들이 '물�

worker-k.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