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고기랑 사는이야기

물고기 베타 키우기, 다이소 거울로 플레어링 하기

물고기 베타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베타가 플레어링에 대해서 한번쯤은 들어보시거나 컨텐츠로 접하신 경험이 있으실것 같아요. 

 

베타 플레어링 이란 ?

 

플레어링 하는 베타

 

베타의 큰 특징으로는 화려하고 예쁜 지느러미가 있는데요, 베타는 자신의 영토를 침범하는 침입자에게 화려한 지느러미를 쫙 펴서 더이상 오지 말라는 경고를 하는데요, 이 때 베타의 아가미가 긴장해서 벌어지고, 지느러미는 긴장을 하면서 아름다움의 진가를 발휘하게 됩니다. 이를 플에이어링이라고 합니다. 

 

특히 지느러미가 더 화려한 숫컷의 경우는 단독사육을 하는데요, 때문에 천적을 만날 일이 없어 거울을 베타에게 보여 주게 됩니다. 그러면 베타가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고 다른 물고기로 착각하여 지느러미를 쫙 펴게 됩니다. 여담이지만 가끔 베타 샵에 가서 예민한 베타들을 보면 사람을 보고 플레어링 하기도 합니다. 😅내가 물고기로 보이니..? 

 

베타의 지느러미를 예쁘고 건강하게 관리해주기 위해서는 플레이어링이 필요한 것이죠.

 

플레어링 추천 시간

플레어링은 말 그대로 긴장상태인 만큼 오랜 시간을 해주는것은 좋지 않겠죠? 그래서 저는 5분정도를 추천합니다. 보통 권장 횟수는 하루 1회~2회, 5분~10분 입니다. 저희집 베타의 경우 5분동안 계속 거울을 보고있는것이 아니라, 거울을 볼때 플레어링을 하다가 거울이 없는 곳을 뽈뽈 돌아다니다 다시 거울보고 플레어링 하고 그러더라고요. 그래서 5분 동안 내내 긴장상태는 아니니 그 점에서는 한편으로 안심이었습니다. 

 

알고는 있었으나, 예쁜 베타 모습을 보자고 스트레스를 주는 것은 아닌지, 플레어링의 필요성을 그닥 느끼지 못하여 시켜주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배 지느러미가 살짝 말리는 모습을 보고 베타가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느정도의 긴장감이 필요한 것인가 생각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다이소 거울을 구매했습니다.

 

말린 베타의 배 지느러미

 

플레어링 도구 추천

보통은 거울을 많이 사용하시는데요, 어항과 비슷한 크기의 거울이 있다면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 외에도 비치는 물건이면 모두 가능합니다. 예전에 어떤분은 cd 뒷면을 사용해서 플레어링 시키는것도 본적이 있어요. ㅎㅎ

 

다이소 아크릴 거울

 

만약 베타의 플레어링을 위한 거울을 구매해야겠다고 생각하신 분들께 다이소 아크릴 거울을 추천드립니다. ㅎㅎ 크기도 저희집 25큐브 수조게 넉넉하고 가벼운 플라스틱 느낌으로 깨질 염려가 없다고 생각해서에요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