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고기랑 사는이야기

물고기 베타 종양 - 꼬리에 난 여드름, 두드러기, 종양

지금으로부터 일주일 정도 전에 물고기 꼬리에 뭐가 난걸 발견했습니다. 약간 붉은 기운이 있는것 같아서 저는 베타 먹이가 잠깐 붙은줄 알았어요. 그런데 며칠 뒤에 보니 하얗게 변해있고 마치 영글어가는(?) 여드름 마냥 커지는것 같았습니다. 

 

물고기 베타 꼬리 종양

 

베타는 기운이 넘치는걸 보니 아픈건 아닌것 같고, 또 꼬리 쪽이니 생명에 지장은 없을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지만 그래도 물고기 카페에서 관련 글들을 걱정되는 마음에 검색해보았습니다.

 

물고기 네티 꼬리 여드름

 

여러 의견들을 정리해보면 대략 이러했습니다. 

 

증상 견해

이런 현상은 베타에게는 흔한 질병이며 유전병일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특히 드레곤, 코퍼류 그리고 몸이 반짝반짝 빛나는 물고기들에게 잘 나타나는 증상중 하나라고 합니다. 꼬리 지느러미나 몸통에 살짝 생기는거면 외적으로 보기에 좋지 않다는 것 뿐 생명에 지장이 있는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증상 추이

점점 커지기도 하며 잘잡힌 물에 넣어 두면 2~3주 뒤에 자연치유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저희집 베타는 발견 뒤 점점 커지는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 아직은 작은 상태라서 좀 지켜보려고 합니다.

 

치료 방법

* 칼이나 손톱깎이로 긁어내거나 살짝 도려내 후 상처가 크다면 후시딘을 발라주시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도 유전병이기 때문에 다시 재발하는 경우도 있다네요. 톡 자르면 자를 수 있을거 같기도 한데.. 베타가 절대 가만히 있지 않기 때문에 저희집 베타의 경우 이 방법이 조금 어려울것 같습니다.

 

* 항생제 약욕은 병을 치료하는게 아니라 생긴 상처나 혹에 세균에 감영되지 않도록 예방용으로 해주는것이라고 합니다. 

 

후에 치료를 하게 되거나 추이를 지켜보다가 추가적으로 포스팅에 기입해두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