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나만의 QR 코드 만들기 +스캔, 코드인식

 

이번에 사업장을 운영하게 되면서 종이 한장에 모든 정보를 넣을 수 없어 QR 코드라는 아이디어를 떠올려보았어요. 요즘은 코로나 때문에  QR 코드에 더 익숙해지셨을거 같기도해요. 저는 처음 QR 코드를 접했을 때 QR 코드를 읽으려면 관련 어플리케이션이 있어야 하는줄 알고 다운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ㅎㅎ

( 저만 그랬던건 아니겠지요..? )

나만의 QR 코드 만들기 + QR이란? 스캔, 인식방법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QR 코드란 무엇인지, 그리고 나만의 QR 코드를 만들어서 원하는 온라인상 페이지를 연결시키는것까지 다뤄보려고 합니다. 

 

QR코드란 ? 

QR 코드는 대략 이렇게 생긴 바코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ㅎㅎ 일반 바코드에 비해 더 많은 경우의 수를 가지기 때문에 최근 많이 이용되는데요, 주로 원하는 정보를 전달하고 싶을때 만들어서 사용하는데요, 요즘에는 온라인 청첩장 혹은 점포 등에서도 많이 이용한다고 합니다. 

QR코드 모양

 

QR코드 스캔, 인식 방법

QR 코드 스캔, 인식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핸드폰 카메라를 켜고 QR코드 카메라 앵글속에 넣으면, 알아서 QR코드가 가지고 있는 정보 혹은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정말 특별한게 없죠..? 요즘 QR 코드가 워낙 보편화 되어 저처럼 처음 접해서 어리둥절하시는 분들이 있으실까봐 한번 써보았습니다..ㅎㅎ

 

나만의 QR코드 만들기

이제 본격적으로 나만의 QR코드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를 거치면 무료로 쉽게 나만의 QR코드를 만들수 있는데요, 차근차근 따라 하다보면 정말 쉽게 만드실 수 있습니다. '난이도 하'

 

1. 아래 링크로 들어갑니다. 네이버창에서 'QR코드 만들기'라고 검색하셔도 해당 사이트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https://qr.naver.com/

 

네이버 :: 휴대폰의 모든 것, 네이버 QR코드

새로운 정보저장 공안 2차원 바코드 QR코드 QR코드는 사진, 동영상, 지도, 링크 등의 정보를 담아 코드를 생성하여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나만의 QR코드 만들기 내 코드 관리

qr.naver.com

2. 로그인 하신 후 '나만의 QR코드 만들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나만의 QR코드 만들기1

 

3. 코드에 대한 제목을 입력하고 코드 스타일에서 원하는 테두리 색을 지정해주었습니다. ㅎㅎ 그 외 다른 옵션은 만지지 않았습니다.

 

나만의 QR코드 만들기2

 

4. 그 다음 스텝으로 넘어가면, 두가지 옵션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저는 QR코드를 스캔하면 링크로 연결되게 할거지만 꼭 링크로 연결하지 않더라도 내가 원하는 정보를 넣을 수 있어요. 이를테면 이미지, 동영상, 지도, 연락처 같은것들입니다. ㅎㅎ 

두 옵션중 자신에게 맞는것을 선택해주세요.

 

저는 링크연결이었기 때문에 웹주소를 직접연결을 선택하고 원하는 사이트 url을 넣어주었습니다. 

 

나만의 QR코드 만들기3

5. 작성완료 버튼을 눌러주면 짠 하고 나만의 QR코드가 생성됩니다. 제가 한건 그저 제가 원하는 url을 넣어준것 밖에 없는데 이렇게 쉽게 QR코드가 생성되었어요. 

 

'코드URL' 주소는 제가 입력한 또 링크의 또다른 url이에요, url은 두개지만 둘다 같은 페이지로 이동한답니다.

만들어진 QR코드를 인쇄할수도 있고, '코드저장' 버튼을 눌러 이미지로 저장하고 브로셔 혹은 전단지에 넣으셔도 된답니다. : ) 

나만의 QR코드 만들기 생성완료

실험삼아 만들어진 QR코드를 제 핸드폰 카메라로 스캔해보니 제가 원하는 링크로 잘가지네요 ㅎㅎ 제 정보는 부끄러우니 가려두었습니다.. ㅎㅎ 

 

그럼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