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끌모아

기업은행 비대면 IRP 계좌 개설 및 해지, 퇴직금 지급시기

 

이번에 이직을 하게 되면서 처음으로 퇴직금을 받게 되었습니다. 첫 퇴직금을 받으면서 제가 헤맸던 부분과 새롭게 알아간 부분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먼저, 퇴직금 지급 시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퇴직금 지급시기

저는 퇴사하고 거의 3주가 더 되어서야 퇴직금을 받게 되었지만 본래 퇴직금은 주말을 포함하여 14일 이내 받을 수 있습니다. 14일이 지날 시에는 노동청에 신고할 수 있지만 되도록이면 이전 직장과 잘 협의해서 좋은 마무리가 되실수 있기를 바랍니다.

기업은행에서 비대면으로 IRP 통장 만들고 퇴직금 받기

 

  1. 회사에서 요청한 은행에 IRP 계좌를 만듭니다.
  2. 퇴직금을 기다립니다.
  3. 퇴직금을 수령한 후 해지합니다. (상품가입을 희망하지 않고 바로 수령을 원하실 경우 선택)

퇴직연금은 받는 즉시 인출해서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회사에서 지급 후에도 처리 과정이 있기 때문에 실제 계좌로 금액이 입금되는 기간이 약 일주일정도 소요되며 (저는 4~5일 정도 소요되었던 것 같습니다) 퇴직연금 해지를 하게되면 신청한 날을 포함하여 3영업일 이내에 들어온다고 하는데 저는 퇴직연금 해지 신청하고 그 다음날 퇴직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중간에 문제가 있어서 은행에 다녀오긴했지만 기존 은행어플이 있다면 계좌를 만들고 해지하는 과정 모두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생긴 문제는 이렇습니다. 회사에서 IRP 계좌 개설을 요청했고 개설 후 계좌번호를 드렸지만 제가 퇴직연금에 가입되어있지 않았다고 뜬다며 은행에 직접 가보라고 하셨는데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전 회사측이 '과세 이연 등록'을 하지 않아 생긴 문제였습니다. 즉, 퇴사자는 IRP 계좌 개설만 하면 되는 것이고 퇴직연금은 직원이 직접 해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회사에서 업무처리를 해야하는 것입니다. 계속 이 부분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긴 했으나 제 과실로 말씀하셔서 아무래도 은행직원 분의 말은 믿어주실것 같아 다녀왔고 직원분 또한 회사측 과실이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혹시라도 저와 같은 문제가 생기신 분이 있으시면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그럼 이제 모바일로 진행했던 계좌 개설-해지 과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계좌를 개설하는 과정에서 많이 어려웠는데, 은행 직원분께 유선상으로 문의를 드렸는데 사실 전화를 받으시는 직원분도 잘모르셔서 검색으로 알게 된 부분입니다.

 

기업은행 비대면 IRP 계좌 개설

 

제가 헤맸던 부분은 상품을 선택할 때였습니다. 저는 상품가입이 아닌 퇴직금을 수령 후 바로 출금할 목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이럴 경우 어떤 상품을 선택해야 할지 헤맸습니다. 저처럼 바로 출금을 하시려는 분들은 아래 블로그에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은행직원분이 설명을 잘못해주셔서 제가 직접 찾아보았는데 상세하게 캡처되어있는 블로그를 찾았습니다.

m.blog.naver.com/alswl6533/221843081654

 

기업은행 퇴직연금 개인 IRP 계좌개설 방법!! (기업은행 모바일앱)

안녕하세요~!이번에 2년 가까이 다니던 회사에서퇴사를 하게 되면서 #IRP계좌 를 개설했어요~​지금부터...

blog.naver.com

기업은행 비대면 IRP 계좌 해지

기업은행 퇴직연금 IRP 모바일 비대면 해지

 

* 해지는 09:00 ~ 18:00 사이에 가능합니다.

* 해지 후 바로 금액이 입금되는 것이 아니라 해지한 날을 포함한 3영업일 이내에 입금되게 됩니다.

 

그럼 해당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 무탈한 퇴사 되시길 바랍니다. 도비 이즈 프리 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