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끌모아

신용등급 관리하기 - 신용등급이 신용평가사마다 다른 이유, 신용등급 관리 방법

 

신용등급에 대해서 딱히 관심은 없었지만 미리부터 대비해두면 좋겠다는 생각을 항상 하고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언젠가는 정리해 두어야지 생각만 하다가 이제야 더 진지하게 찾아보고 포스팅을 남겨봅니다. 

 

신용등급을 올리려고 하는 이유는 나중에 큰 돈이 필요해서 대출받아야 할 일이 생겼을 때를 대비하기 위함이라 생각합니다. 아직 큰 대출을 받을 일이 없어 고민해 본 적이 없지만 이번 기회에 정리해두면 진짜 필요할 때 잘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신용대출을 받기에 앞서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분들은 담보대출의 금리가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담보대출을 먼저 받고 그 후에 신용대출을 받으시면 좋다고 합니다.

 

먼저, 자신의 신용등급을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에 대해서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요즘 자신의 신용등급을 쉽게 알 수 있는 사이트들이 많습니다.  아래는 신용등급을 무료로 확인할 수 있는 많은 금융사에서도 참고하는 대표적인 두 개의 신용 평가사 사이트들입니다. 간단한 회원가입을 하면 자신의 신용등급을 볼 수 있습니다. 토스, 카카오 뱅크, 뱅크샐러드 등 보통 올 크레디트 데이터를 보여주는 간편한 어플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나이스 지키미 ( https://www.credit.co.kr/

 

NICE지키미

1위 신용평가기관, 신용점수 올라가는 나이스한 신용습관

m.credit.co.kr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전 국민 신용조회'를 클릭하시면 회원가입을 하시고 난 뒤 무료로 신용등급 확인이 가능합니다.

나이스 지키시 무료 신용등급 조회 방법

 

2. 올크레딧 ( https://www.allcredit.co.kr/

 

금융기관이 설립하고 활용하는 대한민국 대표 신용정보 올크레딧

올크레딧에서는 금융기관용 개인신용등급조회, 신용평점 조회 및 신용관리, 신용점수 올리기가 가능합니다. 신용등급무료조회부터 카드, 대출이용현황, 연체내역 확인, 신용정보 변동알람, 등�

www.allcredit.co.kr

마찬가지로 스크롤을 조금 내리다 보면 우측에 아래와 같은 메뉴가 보입니다. 여기에서 '전 국민 무료 신용조회'를 클릭하시면 핸드폰 인증을 거친 후 신용등급 확인이 가능합니다.

올크레딧 무료 신용등급 조회 방법

 


대표적인 두 신용평가사의 등급이 다르다?

위에서 소개한 신용등급을 알려주는 두 신용평가사가 다른 등급을 보여준다는 것을 알고 있으셨나요? 일반적으로 '나이스 지키미' 보다 '올크레딧'의 신용등급이 더 높습니다. 카카오 뱅크나 뱅크샐러드 등의 어플에서 보여주는 등급은 거의 '올크레딧'의 정보를 많이 적용한다고 합니다. 같은 사람의 신용인데도 이 두 신용평가사의 등급은 적게는 한 등급부터 많게는 3~5등급도 차이가 납니다. 그 이유는 두 신용평가사가 신용 등급을 평가하는 우선 요소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나이스 사이트에서는 상환을 했던 적이 있는 이력정보, 신용형태 정보, 현재 가지고 있는 부채, 신용을 거래했던 기간 순으로 '상환 이력정보'를 가장 큰 비중으로 점수를 주는 반면, 올 크레디트 사이트에서는 위 네 가지 이외에 연간 소득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한 금액과 부채의 원금을 제한 후의 금액을 보고 이에 따라 더 좋은 점수를 주기도 합니다. 또한 올 크레디트에서 감지하지 못한 대출받은 내역이 있을 경우 나이스지키미에서 감지되어 등급이 더 낮게 주어지는 일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은행은 어느 신용평가사의 등급을 기준으로 대출을 해줄까?

나이스 지키미, 올 크레딧 모두 공공기관이 아니며 서로 신용을 책정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둘 중 어떤 곳이 더 옳다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대출을 해주는 금융사마다 어떤 신용등급을 참고할지는 금융사 마음입니다. 보통은 두 군데 모두 조회해서 낮은 쪽을 기준으로 대출과 대출액을 결정하기 때문에 둘 다 조회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금융사 입장에서는 그게 더 안전할테니까요.

 

신용등급은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요?

1. 신용카드 한도를 늘리고 한도를 꽉 채워 사용하지 않습니다. 

체크카드 보다는 신용카드 사용이 유리합니다. 신용카드 한도의 35% 내에서 사용하는 것이 신용등급을 높히는데 좋은 영향을 주며 연체, 할부, 카드론 서비스를 가능한 사용하지 않아야 하며 일시불로 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를 최대한 많이 쓰기 위해서 한도를 늘리는 것이 아니고 한도에 비해 적게 사용하면서 안정적인 금융 거래를 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한도 대비 사용 금액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한도를 늘릴 수 있으면 늘려 놓는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해당 신용카드사 어플에 들어가 보시면 한도를 증액을 신청하는 메뉴가 있습니다. 저도 그냥 실험 삼아 신청해보았는데 한도 증액이 되어 신기했습니다.

 

2. 핸드폰 요금, 대출 등 연체를 절대 하지 않습니다.

3. 대출이 필요할 때에는 되도록이면 1~2금융권을 이용합니다. 3 금융권과 같은 사채를 사용하면 약 1년 동안은 1 금융권 거래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합니다.

 

4. 마이너스 통장은 50%만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예금이나 적금 상품에 가입합니다. 성실한 금융거래를 증명할 수 있습니다.

 

6. 중고차를 구매할 때에서 1금융권 대출이 존재하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대출을 받으면 좋습니다. (신용 마이카, 우리 드림카)

7. 자산, 신용관리 어플(알다, 뱅크 샐러드, 토스 등)에 보시면 4대 보험 서류, 소득 금액 증명서, 통신비 납부 내역 등 쉽게 제출하고 소득을 증명해서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습니다. 

 

8. 잦은 대출 조회는 등급 하락까지는 아니더라도 신용 점수를 내려가게 할 수도 있고 금융사에서 좋지 않은 시선으로 보니 자주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저는 토스에서 장난 삼아 한번 들어가 보았는데 나이스 지킴이에서 검색한 내역까지 기록에 남아 좀 놀랐었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저는 신용카드 지출을 늘리고 할부를 이용하지 않는 등의 노력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신지요, 미리 관리해서 미래에 잘 대처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