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이야기

맥에서 SVN 사용하기 - Snail SVN Lite 무료버전 사용법

 

윈도우에서는 TortoiseSVN을 사용하면 되지만 맥에서는 서비스를 종료했다고 해요. 그래서 어쩔수 없이 편하게 SVN을 작업에 사용하기 위해서 Snail SVN Lite 버전을 다운 받아 사용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저는 맥북 M1 유저입니다.

 

Mac에서 SVN tkdydgkrl / SnailSVN Lite 무료버전

 

무료버전 Snail SVN은 딱 한개의 url checkout 밖에 연결이 안됩니다. 다운 (체크아웃)을 여러번 받을 수는 있지만 두개 이상은 commit, update 등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두개의 url을 연결시켜서 사용하시려면 19000원으로 구매를 하셔야하고, 구매를 하지 않으면 귀찮지만 url(Working Copies)를 삭제하고 등록하고를 번갈아 해주시면 됩니다. : )

 

Snail SVN Lite 다운받는 방법

Snail SVN은 앱 스토어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톨토이즈는 무료여도 여러개 다 연결 되는데 🥲 맥에서 svn 사용하기는 좀 불편하네요.

Mac appstore snailSVN

다운로드 받을 때 딱히 설정한 부분은 없고 계속 'Next' 버튼을 눌러서 진행했습니다.

 

Snail SVN Lite 다운받는 후 설정 방법

1. 응용프로그램에 들어가셔서 다운로드 받은 SnailSVNLite 어플을 실행해줍니다.

 

Mac snailSVN setting 1

2. 실행한 후에 'Open System Preferences' 버튼을 눌러줍니다.

 

Mac snailSVN setting 2

3. 'Finder 확장 프로그램' 혹은 '추가된 확장 프로그램' 에서 SnailSVN Lite Extension에 체크해줍니다. 둘중 하나만 선택해도 자동으로 둘 다 선택 됩니다. : ) 이부분을 선택해주셔야 폴더가 svn과 연결되면서 옆에 초록 아이콘이 뜨게 됩니다. 

Mac snailSVN setting 3
Mac snailSVN setting 3
snail svn folder icon

체크아웃 받으신 후에도 (체크아웃 방법은 아래 설명 참고) 위와 같이 폴더의 체크 아이콘이 뜨지 않는다면 다운로드가 중간에 멈췄거나 woking copies가 이미 하나가 등록된 상태일 것입니다. working copies가 이미 등록된 경우는 하단의 '03 woring copies' 부분을 참고해주세요.

 

다운로드가 중단된 이유는 아마 맥이 중간에 잠자기 모드에 돌입했을 수 있는데요, 이 때에는 아래와 같이 설정해주시면 다운 받는 동안 맥이 잠자기 모드에 돌입하는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체크아웃을 다 받으신 이후에는 꼭 원래 상태로 돌려 놓아 주세요. 배터리 소진이 클 수 있으니까요.

 

맥 잠자기 모드 중단시키기

' 시스템 환경설정- 데스크탑 및 화면보호기-화면 보호기 시작하기 '안함' '

시스템 환경설정- 데스크탑 및 화면보호기-화면 보호기 시작하기 '안함'

' 시스템 환경설정 - 배터리 - 전원 어댑터 ' 설정

' 시스템 환경설정 - 배터리 - 배터리 ' 설정

 

Snail SVN Lite 사용하기 

01 Checkout 받기 (파일 받기)

Checkout을 해야 해당 url 파일들이 다운받아지겠지요.

 

Mac snailSVN checkout
Mac snailSVN checkout

URL of repository에 해당 url을 입력하시고 Checkout directory에 저장하고자 하는 폴더를 선택해준 후 'ok'를 누르세요. 아이디와 비번을 입력하면 checkout 되면서 파일들이 다운로드됩니다. 

 

혹시라도 메뉴에서 svnSnail의 s 아이콘이 없으신 분들은 도구막대의 빈공간을 우클릭해서 '도구 막대 사용화' 로 들어가주신 후에 svnSnail의 아이콘을 드래그 해서 도구 막대를 세팅해주세요.

svnSnail s 아이콘이 없을 때 1

 

svnSnail s 아이콘이 없을 때 2

 

02 Commit, Update 및 기타 기능 ( clean up 등등.. )

 

Mac snailSVN commit, update, clean up ...

03 Working Copies ( 레파지토리 여러개 사용해야 할 때 )

snailSVN Working Copies

무료버전이기 때문에 단 한개의 Working Copies만 연결이 되어 commit, update 등등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다른 url과 연결해야 하면 해당 내용을 삭제하고 다시 새로운 Working Copies를 연결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