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도시락

다이어트 할 때 추천하는 고기 종류와 부위

 

다이어트 고기 하면 어떤 고기가 떠오르시나요? 아무래도 운동하는 사람들이 먹는 고기 대명사 닭가슴살이 떠오르실텐데요. 저는 닭가슴살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요.. ㅎㅎ 

 

닭가슴살을 먹더라도 가공된 닭가슴살, 예를 들면 허닭 닭가슴살 스테이크 혹은 소세지를 먹는 편이에요. 저는 전문적으로 운동하는 선수는 아니기에.. 그래서 저는 닭가슴살은 고기지만 고기가 아닌 그런 기분이라 그 밖에 다이어트 할 때 먹어도 괜찮은 고기에 대해 찾아보기 시작했어요. 

다이어트 중 추천하는 고기 종류와 부위

 

이번 포스팅은 다이어트 할 때 추천하는 고기 종류와 부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운동할 때 고기를 먹어야 하는 이유

 

먼저, 운동할 때 고기를 먹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 고기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지방산을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할 때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식물의 경우 9가지나 되는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섭취하려면 각각 섭취해야 하지만 고기를 섭취하게 되면 한번에 섭취할 수도 있고 필수 아미노산과 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저절로 만들어낼 수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에는 육류 섭취가 권장되는 이유입니다.

 

어떤 종류의 고기가 좋을까

 

다이어트를 할 때에 고기의 종류는 단백질과 지방의 비율을 고려해보는것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단백질은 높고 지방은 낮은 고기가 좋겠지요. 고기별 지방 비율은 오리고기, 닭고기, 양고기, 계란, 돼지고기, 소고기 순으로 높습니다. 놀랍게도 소고기의 지방 비율이 높네요.

 

아무래도 단백질 함량이 높고 가격이 저렴하며 섭취하기가 쉬운 닭가슴살이 단연 트레이너들이 추천하는 고기이지만 이건 누구나 잘아는 사실이니 돼지고기, 소고기에 대해서도 지방함량이 낮고 단백질함량은 높은 부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다양한 고기의 종류중 지방비율이 낮은 고기부터 적어보겠습니다. 

 

고기별 추천 부위

 

닭고기

다이어트 닭고기

닭고기는 닭가슴살 → 다리 날개 넓적다리(껍질제외) 순으로 지방함량이 적습니다. 하지만, 닭가슴살은 100g당 지방이 0.97 정도지만 다리는 7.67로 수치가 확 높아지니 참고해주세요. 

 

돼지고기 

다이어트 돼지고기

돼지고기는 안심 등심 뒷다리(홍두깨살) 삼겹살(갈매기살) 갈비 목심 앞다리(항정살) 삼겹살(오돌삼겹) 삼겹살(삼겹살) 순으로 지방함량이 적습니다.

 

돼지고기에서 가장 지방함량이 적은 안심은 100g당 지방이 3.15로 위의 닭가슴살(0.97) 보다는 높지만 닭다리(7.67) 보다는 낮은 수치입니다. 이어서 등심이 3.6, 뒷다리(홍두깨살)이 5.44 순입니다. 삼겹살(갈매기살) 부터는 지방함량이 12 이상입니다. 

 

저탄고지를 목표로 하시는 분이 아니시라면 우리가 맛있게 먹는 일반 삼겹살은 피하는 것이 좋겠지요? 

 

소고기

다이어트 소고기

소고기는 사태(앞사태) 우둔(우둔살) 설도(설깃살) 안심(안심살) 목심(목심살) 순으로 지방함량이 적습니다. 그 외의 부위는 모두 앞서 언급된 소고기 부위들 보다 지방 함유량이 높습니다. 100g당 지방 함유량은 사태 6.41, 우둔살 7.33, 설깃살 10.69, 안심 13.03, 목심살 14.75 순이네요. 

 

소고기는 지방함량이 다른 육류들보다 다소 높은 편이지만 운동능력을 증가시키는 '천연 크레아틴'을 함유하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소고기만의 장단점이 있는것 같습니다. : ) 

 

정리

 

그나마 닭가슴살과 비슷한 고기 종류를 찾으신다면 꼽자면 지방함류량이 15 이하를 기준으로 삼는다면,

 

닭고기는 가슴, 다리, 날개(껍질제외), 넓적다리 모두 지방이 15 이하이며 돼지고기에서는 안심, 등심, 뒷다리살(홍두깨살), 삼겹살(갈매기살), 갈비 이며 소고기에서는 앞사태, 우둔살, 설깃살, 안심, 목심살이 되겠네요. 

 

이러면 또 ...ㅎㅎ 치킨이 먹고싶어지는데요.. 물론 치킨은 튀김음식이라 제외지만요..! 

 

혹시 이러니 저러니 따져보기에 머리 아프고 귀찮은 분들이 있으시다면 국거리용 고기나 장조림용(홍두깨살)을 구매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ㅎㅎ

 

그럼 여기까지 다이어트 중 추천하는 고기 종류와 부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알고 먹으면 그래도 걱정이 조금 덜 되죠. 모두들 행복한 다이어트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