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끌모아

홈택스에 내가 사용하는 사업용 사업자카드, 개인카드 등록하기

이전부터 계속 홈택스에 카드 등록을 해야지 해야지 하다가 두어달이 지난 지금에서야 홈택스에 개인카드와 사업자카드를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홈택스에 카드를 등록하는 이유

 

홈택스에 카드를 등록해두면 제 소비 내역을 알아서 각 신용카드사에서 국세청으로 바로 기록이 남기 때문에 국세청에서 요구하는 자료를 빠르고 정확하게 제출할 수 있고 절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별도의 영수증을 모아둘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신용카드 소비에 구체적인 내역이 필요할 경우는 증거로 소명 가능한 영수증을 남겨두어야 합니다. (후에 매입세액공제, 비용처리 등을 위함) 영수증은 아무 영수증이 아닌 적격 증빙 영수증(판매자와 구매자 정보가 남아있는 영수증)을 남겨둡니다. 사업자등록이 되어있지 않은 판매자에게 지출을 할 경우에는 원천징수영수증을 발행합니다.

 

또한 증빙서류를 받지 못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사업자 계좌를 만들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지출한 내역을 사업상 비용으로 인정받을 여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사업자 신용카드 등록하기 

 

 

1.  홈택스 홈페이지 - 조회/발급 - 현금영수증 - 사업용신용카드 - 사업자신용카드 등록 메뉴로 들어갑니다.

 

 

2. 등록 폼에 따라 해당 정보를 입력합니다. 

 

 

알아두어야 할 점 

 

 

* 사업을 시작하고 3개월 이내에 카드 등록을 하시지 않으면 영수증을 모아 세무소를 방문해야 한다고 합니다. 카드를 분실했거나 새로 발급시에도 꼭꼭 카드를 등록해두시길 바랍니다!

 

* 꼭 사업용 신용카드가 아니더라고 개인 신용카드를 등록하면 이 역시도 개인 사업자 카드가 됩니다. 홈택스에서 의미하는 '개인사업자 카드'란 개인 사업자 전용 카드를 말하기도 하며 홈택스에 등록한 신용카드를 말하기도 합니다. 

 

* 50장까지 등록 가능하며 체크카드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