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이야기

맥(mac)에서 깃(git) 사용하기 - window git 사용과 비교하기 (터미널, 터미널 경로, git bash, ssh key 등록)

 

이전 회사가 window를 사용했기 때문에 노트북이 mac pro 였음에도 window에 익숙해져버린 나머지 작업을 할 땐 노트북 보다 데스크탑에서 작업을 했었는데 이직을 하면서 mac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자주 사용하던 git도 헷갈린 부분들이 있어 맥에서 git을 사용하기 위해 정리하는 포스팅을 적어봅니다. 

 

1. Mac 터미널 사용하기

window에서는 window키 + r 단축키로 cmd에서 입력했던 것들을 Mac에서는 터미널을 사용해서 이용합니다. 익숙하지 않아서 터미널 켜는 법부터 차근차근 익혀보았습니다. 

Mac 바탕화면 하단 dock에 로켓 아이콘의 'Launchpad' 를 클릭해줍니다. 여기 검색에서 '터미널'을 검색해주면 됩니다. 터미널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우클릭 -> dock에 유지' 로 설정해주시면 다음에 터미널을 이용할 때에도 쉽게 dock에서 찾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 Git 최신 버전 다운 받기 

window에서는 git을 다운받아 설치했었는데 Mac은 이미 구버전의 git이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해당 사항은 터미널에 

$git --version

을 통해 git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이 git을 최신버전으로 다시 다운받았습니다. 

$brew install git

위 명령어를 통해 최신 git을 다운 받을 수 있지만 해당 명령어 입력시 'command not found: brew'라는 오류가 뜰 수 있습니다. 

$/usr/bin/ruby -e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master/install)"

brew언어를 터미널이 이해할 수 있게 brew를 위 명령어로 다운받아 비밀번호를 입력한 뒤에 다시 $brew install git 명령을 지시하면 새로운 버전의 git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brew의 버전은 

$brew --version

으로 brew가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플의 새로운 칩 m1에서는 git을 설치하기 위해서 터미널에 아래와같은 명령어를 입력해야합니다.

/bin/bash -c "$(curl -fsSL https://gist.githubusercontent.com/nrubin29/bea5aa83e8dfa91370fe83b62dad6dfa/raw/48f48f7fef21abb308e129a80b3214c2538fc611/homebrew_m1.sh)"

 

3. Git bash 사용하기

window에서 git bash 사용시 clone을 받고 싶으면 해당 폴더로 들어가서 마우스 우클릭을 한 후 git bash 창을 열어서 git bash 창을 사용했었지만 Mac에서는 터미널에 직접 폴더 경로를 입력해서 그 곳에 git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이 때 해당 폴더를 'command + 터미널로 drag'를 통해서 쉽게 터미널에 원하는 폴더 경로를 쉽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4.  ssh key 등록해서 프로젝트 clone 받기

git의 ssh키는 window에만 해당되는 사항은 아니고 Mac과 Window 전체에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각 기기마다 공개키 ssh를 등록해놓으면 clone, commit 등 매번 입력하지 않고 편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프로젝트를 clone 받으려고 하니 "Authentication failed" 에러가 있었습니다. 해결책을 찾아보니 제어판에서 certification 을 어쩌라 저쩌라 하라는 내용이었는데 복잡해보여서 ssh키로 해보자 마음먹고 시도해보았는데 성공했습니다. 

 

ssh 키 만들기

먼저 ssh키가 해당 기기에 있는지 확인해줍니다. 

$ cd ~/.ssh 

ssh가 저장되는 곳으로 들어가서

$ ls

해당 장소의 파일 목록을 확인합니다. 확장자명이 .pub 인 파일이 없거나 .ssh 경로로도 들어갈 수 없다면 아래와 같이 키를 생성하는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ssh-keygen

계속 엔터를 치고 비밀번호를 입력해야할 때 입력해주면 된니다. 이 때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으면 나중에 clone을 받을 때나 push를 할 때에도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어쩌면 입력하지 않는 것이 더 편할 수도 있겠네요. 후에 

$ cat ~/.ssh/id_rsa.pub

해당 명령어를 입력하여 나온 공개키 내용을 모두 복사해줍니다.

 

참고사이트

git-scm.com/book/ko/v2/Git-%EC%84%9C%EB%B2%84-SSH-%EA%B3%B5%EA%B0%9C%ED%82%A4-%EB%A7%8C%EB%93%A4%EA%B8%B0

 

Git - SSH 공개키 만들기

많은 Git 서버들은 SSH 공개키로 인증한다. 공개키를 사용하려면 일단 공개키를 만들어야 한다. 공개키를 만드는 방법은 모든 운영체제가 비슷하다. 먼저 키가 있는지부터 확인하자. 사용자의 SSH

git-scm.com

Git에 ssh키 등록하기

gitHub에 로그인 한 후 내 프로필 클릭 - settings - 좌측 메뉴 'SSH and GPG keys' 메뉴명을 클릭해줍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New SSH key' 버튼을 클릭해서 title에 인지하기 쉽게 기기명 ex.회사컴 을 입력해주시고 아까 복사해둔 공개키를 paste 해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