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리다이빙

프리다이빙 처음 배우기로 했는데 스노클, 마스크 구매하실 분들 주목

 

프리다이빙을 처음 배우기로 했을 때에 많이 구매해서 시작하시는 장비 중 스노클과 마스크가 있습니다. ㅎㅎ 스노클은 아무래도 입에 무는 장비이기 때문에 강습을 시작하기 전에 구매하시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그리고 또 스노클이 있으면 마스크를 세트처럼 생각해주시는 분들이 많아 강습 전 쉽게 구매하실 수 있는 쿠팡이나 혹은 공항에서 손에 잡히는 것을 사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런 경우 다시 구매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으셔서 포스팅을 써보고자 합니다. 

 

프리다이빙 마스크와 스노클

 

사실 위에서 말씀드린 경우가 모두 제 지인들이었습니다. 저와 함께 프리다이빙을 시작한 언니는 마스크와 스노클을 쿠팡에서 구입했고 또 제 친구는 공항에서 보고 예뻐보여서 샀는데요. 제 두 친구 모두 다시 재구매를 했습니다. 

 

프리다이빙 전용 마스크와 스노클을 알아보기 전 프리다이빙의 특징을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프리다이빙 스노쿨링 그리고 스쿠버 다이빙의 차이점

 

 

저는 처음 프리다이빙을 배울 때에만 해도 이 셋의 차이점을 몰랐습니다. 사실 유튜브로 프리다이빙을 먼저 접하고 반하게 되었는데, 무조건 프리다이빙이 예쁜거 같아서 그걸 하고싶었답니다. ㅎㅎ 이후 여행을 가기 위해서 이 셋의 차이점을 찾아보았는데요, 

 

프리다이빙은 산소통과 같은 장비를 착용하지 않고 핀, 마스크, 스노클 등 간단하게 필요한 것들만 가지고 깊은 수심을 가는 스포츠입니다. 

 

반면 스노쿨링은 산소통을 이용하지 않는다는 면에서는 프리다이빙과 비슷하지만 깊은 수심은 가지 않고 수면 위에 떠서 즐기는 것을 말합니다. 얕은 수심이라 하면 5m 이하의 수심입니다. 

 

그리고 스쿠버다이빙은 산소통과 같은 장비를 착용하고 오랜 시간 깊은 수심에서 머물 수 있는 다이빙입니다. 

 

 

 

프리다이빙 마스크

 

 

프리다이빙은 깊은 수심을 가는 스포츠입니다. 깊은 수심을 가게 되면 물의 압력이 체감되는데요, 이 때에 압박을 덜 받을 수 있는, 즉, 공기 용적률이 적은 마스크가 유리합니다. 스노쿨링 마스크는 눈과 눈사이가 연결된 공기 용적률이 큰 마스크가 많은데요, 이는 좋은 시야를 위함입니다. 하지만 프리다이버 분들이 사용하시는 프리다이빙용 마스크는 눈과 눈 사이가 나뉘어져 있습니다. 

 

눈과 눈 사이가 나뉘어져 있는 프리다이빙 마스크

 

눈과 눈 사이가 붙어있는 스쿠버다이빙용 마스크 Designed by Freepik www.freepik.com

 

그리고 안전을 위해 버디와 함께 상대의 안전한 다이빙을 체크하기 위해서는 버디가 나의 눈을 보며 상태를 확인 할 수 있는 투명한 마스크여야 합니다.

 

플라스틱 마스크와 유리 마스크

 

 

먼저 플라스틱 마스크유리 마스크의 특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스크의 창, 눈으로 보는 곳이 플라스틱이냐 유리냐에 따라서 플라스틱 혹은 유리 마스크라고 부르는데요, 

 

플라스틱 마스크 특징은 가볍지만 기스가 잘나고곡면을 통해 보기 때문에 시야가 왜곡되어 유리 마스크를 쓰시다 플라스틱 마스크를 쓰시면 멀미 증상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처음부터 쭉 플라스틱 마스크를 써서 멀미 증상은 전혀 안느껴집니다. ㅎㅎ 유리 마스크도 써보고 싶네요. 저는 몰차노브라는 브랜드의 마스크를 사용하고 있는데 큰 불편함 없이 잘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변 분들 보면 더블케이, 디플리 플라스틱 마스크를 많이 사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유리 마스크 특징은 무겁지만 관리가 좋고 시야가 왜곡이 없기때문에 좋습니다. 하지만, 레벨3, 레벨4로 가면서 엄청난 수압을 느끼시고 눈에 압박감을 느끼시는 분들이 종종 유리 마스크에서 플라스틱 마스크로 바꾸시곤 합니다. 유리 마스크는 아폴로라는 제품을 많이 사용하시는 것 같아요. 그리고 그 아폴로 마스크는 거의 품절일 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ㅎㅎ..

 

프리다이빙 스노클

스노클은 어떤 장치가 달린 것이 아닌, 가령 물 빼는 장치 등이 달린 스노클이 있는 것 같기는 한데.. ㅎㅎ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클래식은 그런 기능이 없는 스노클이지 않을까 싶어요. 스노클을 고를 때 프리다이버들이 신경 쓰는 것은 입에 무는 부분이 크거나 딱딱해서 불편하지는 않은지예요. 

 

프리다이빙 몰차노브 스노클

 

너무 부드럽다고 좋은 것은 아닌 이유는 스노클이 너무 부드럽고 말랑하면 수심을 탈 때에 얼굴을 때려서 불편하다고 하기도 해요. 

 

저는 스노클도 몰차노브 제품 사용하고 있는데 현재까지 (마스터 레벨 진행중) 불편함 없이 쭉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실 다른 제품 안사용해봐서 잘 모르긴하는데요, 주변 말을 들어보면 디플리 실키 스노클, 더블케이 숨비, 스쿠버프로, 플레타인 것 같은데요,

스쿠버 프로는 입으로 무는 부분이 크고 플레타는 턱이 아팠다는 친구 말이 있기도 했지만 개인마다 다른 것이니까요.

 

프리다이빙 몰차노브 스노클 입에 무는 부분

 

 

지금까지 프리다이빙을 즐기면서 알게 된 정보들을 정리해 본 시간이었습니다. ㅎㅎ 특히 처음 하시는 분들이 들 뜬 마음에 아무거나 구입하고 재구매로 이어지는 경우를 주변 지인 두명이나 봐서 안타까운 마음에 포스팅을 열심히 적어보았습니다. 그럼 모두 즐겁고 안전한 다이빙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