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마블 스킨답서스 키우는 방법 물 주기, 분갈이, 번식방법

 

얼마전 회사에서 데리고 있을 마블 스킨답서스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선인장도 죽일 수 있는 사람이지만 회사에서 가끔 눈돌릴 때마다 생기 있는 것을 보고싶은 느낌에 그리고 회사에서 몇몇분이 식물을 키우시는 모습이 좋아보여서 저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길 지나가다 혹하는 마음에 구매했던 식물들과 다르게 꼼꼼하게 검색하고 알아보았습니다.

 

채택된 마블스킨답서스

 

그렇게 해서 최종적으로 선택한 제 반려 식물은 '마블 스킨답서스'였습니다. 스킨답서스는 건조한 환경에 매우 강하며 수경재배는 가능하지만 물을 많이 좋아하지는 않는 식물이라는 정보를 얻었습니다. 식물 키우기 난이도가 높은 식물의 경우 공기중 습도가 높아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공중 습도는 가습기를 계속 틀어줄 수도 없고 아무래도 사무실에서 키우기는 쉽지 않을 거 같아 고민하다가 건조한 환경에서도 강한 스킨답서스를 택하게 되었습니다.

 

스킨답서스는 덩쿨식물로 환경 유해 식물이라고 불릴만큼 생명력이 강해서 밖에 함부로 버리면 안될정도라고 합니다. 

 

자꾸 보게되는 마블스킨답서스

 

마블 스킨답서스는 잎마다 흰 무늬가 마블처럼 모두 서로 다 다른 것이 매력인거 같아요. 볼수록 신기해서 확실히 보는 재미가 있고 싱그러움이 느껴져서 키우면서 참 매력있다고 느끼는중이에요.

 

스킨답서스 물주는 방법

 

키우는 환경에 따라서 물주는 주기는 모두 다르다고 합니다. 보통 잎을 관찰해서 잎이 아래로 조금 처져 있는 느낌이 있을 때, 그리고 잎을 만져보았을 때 빳빳한 느낌이 없이 부드러우며 흙 겉표면 손가락 반마디 정도 깊이로 흙마름이 있을 때 주는 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저는 그래서 일주일에 한번 정도를 생각하고 잎을 관찰하면서 그에 따라 물을 주고 있습니다. 물을 주실때는 물이 화분 밑으로 나올 만큼 충분히 주시되 화분 받침대에 물이 고여있으면 버려주시는것이 좋습니다.

가끔 아래와 같이 잎에 물방울이 맺히는 일액현상이 일어날 때가 있는데 이는 낮에는 뿌리의 수분 흡수가 활발한데에 반해 밤에는 흡수된 물이 잎으로 기화되어 빠져나가는 증산작용이 억제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로 이같은 현상이 나타날 때에는 일주일정도 물을 주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일액현상이 나타난 마블스킨답서스

스킨답서스는 건조한 환경에 강하며 수경재배는 가능하지만 의외로 물을 좋아하지 않는 식물이라고 합니다. 물을 너무 많이 주었을 때 물이 화분 밑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고 화분 안에 계속 고여있을 경우 뿌리가 썩으면서 식물의 잎이 같이 상하는 과습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서 물을 주셔야합니다. 특히 일반 스킨답서스보다 마블스킨답서스, 엔조이 스킨답서스의 경우에는 물을 더 조금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스킨답서스를 두는 위치

 

스킨답서스는 반음지에 두면 좋은 식물로 직사광선은 잎이 노랗게 변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그렇다고 너무 화장실 같은 빛이 들어오지 않고 통풍이 되지 않은 공간에서 또한 식물이 건강하게 자랄 수 없으니 어느 정도 빛이 있고 통풍이 되지만 너무 직사광선에 닿는 위치가 아닌 곳이 좋을것 같습니다. 

 

스킨답서스 분갈이 흙 비율

스킨답서스의 경우 위에 물주기 방법에서도 언급했듯 물을 많이 좋아하지 않은 식물이기 때문에 물을 주었을 때 화분에 머물지 않고 화분 밑으로 배수가 될 수 있는 흙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 '펄라이트'를  반정도 섞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스킨답서스 번식 방법

스킨답서스는 덩굴 식물로 지지대가 있을 경우 지지대를 타고 올라가며 뿌리를 내리게 되고 그렇지 않을경우 밑으로 늘어지게 됩니다. 늘어지면 늘어질수록 잎의 크기도 작아지기 때문에 어느정도 늘어지면 잘라서 새롭게 번식을 시켜주는것도 좋습니다. 덩굴을 자를 때에는 원하는 길이를 남기고 잘라주면 되며 자른 덩굴은 아래와 같은 지점을 잘라줍니다. 동그라미로 표시 되어있는 부분에서 뿌리가 나기 때문에 이렇게 'T자'가 되는 방식으로 잘라 물꽂이 해두면 뿌리가 나게 됩니다. 

 

번식시 자르는 지점

 

참고로 위 사진은 스킨답서스가 아닌 금전수 잎입니다.

저도 아직 번식은 시켜보지 않았지만 열심히 키워서 친구들에게 선물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스킨답서스 예뻐요.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