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는이야기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발급받고 PC로 전송하기

 

공인인증서 제도 참 복잡합니다. 어르신들이 하시기에는 더 복잡한게 사실이구요. 이번 공동인증서로 바뀌고도 공인인증서는 계속 사용할 수 있었기에 바꾸지 않고 있었는데요. 

 

새 노트북도 구매했겠다, 이왕 인증서를 새노트북에 넣는 김에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아서 진행하고자 발급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발급 후 pc로 전송하기

국민은행 공동인증서를 발급받고자 하시는 분들은 아래 진행절차를 따라해 주세요. 

공동인증서 발급받는 방법

 

 

1. KB스타뱅킹 어플로 들어가줍니다. 

2. 우측 상단의 '전체메뉴' 햄버거바 아이콘을 터치해줍니다.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발급 step2

3. 좌측 네비게이션에서 '인증센터'를 선택해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메뉴로 들어가줍니다. 

 

인증센터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4. 인증서 발급/재발급 메뉴로 들어갑니다.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발급 step4

5.  전체동의에 체크한 후 개인 아이디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발급 step5

6. 본인인증 방법을 선택해줍니다. 저는 ARS인증 요청을 했습니다.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발급 step6

7. ARS 인증 절차가 완료되면 출금계좌와 출금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발급 step7

8. KB모바일인증서 간편비밀번호를 입력해줍니다. (아마도 KB모바일인증서가 없으신 분들은 생략되는 과정일 수도 있습니다.)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발급 step8

9. 이후 절차에서 계속 '확인'을 누른 뒤 인증서 암호를 설정해줍니다. 암호는 숫자 + 영문(대소문자 구분) + 특수기호를 포함하여 10자리 이상으로 조합합니다. 

 

국민은행 공동인증서 발급 step9

발급받은 공동인증서 PC로 전송하기 

 

1.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았을때와 마찬가지고 '인증센터' 그리고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메뉴로 들어가줍니다.

 

발급받은 공동인증서 PC로 전송하기  step1

2. '인증서 내보내기'를 터치하여 'PC로 내보내기'를 선택해줍니다. 

발급받은 공동인증서 PC로 전송하기  step2

3. 앞서 발급받았던 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합니다. 

4. 인증서 선택 후 암호를 입력해주게 되면 승인번호 13자리가 나오게 됩니다. 핸드폰을 끄지 마시고 그 화면을 그대로 유지해주세요.

발급받은 공동인증서 PC로 전송하기  step4

5. 아래 링크는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 페이지 입니다. 링크를 통해 페이지에 들어가주세요.

obank1.kbstar.com/quics?page=C019653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 ( 인증센터(개인) |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 )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

obank1.kbstar.com

위 링크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메뉴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하단 세부메뉴가 나오는데요, 그 중에서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 의 링크입니다. 따로 국민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인증센터 - 개인 -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로 들어가셔도 됩니다.

(※ '브라우저인증서' 메뉴로 들어가지 마시고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로 들어가주세요. 헷갈리시는 분들을 위해 아래 링크를 남겨주겠습니다.)

발급받은 공동인증서 PC로 전송하기  step5

6. 보이시는 화면에서 '스마트폰 → pc인증서 복사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발급받은 공동인증서 PC로 전송하기  step6

7. 인증서 이용을 위한 응용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설치해주세요.

 

발급받은 공동인증서 PC로 전송하기  step7

8. 화면에서 '스마트폰 pc인증서 복사하기' 탭에서 '인증서 복사'버튼을 눌러줍니다.

 

발급받은 공동인증서 PC로 전송하기  step8

9. 스마트폰에서 보았던 인증서 번호 13자리를 넣으신 후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인증서 내보내기가 완료됩니다. 

(※ '브라우저인증서' 메뉴 에서는 인증서 번호가 12자리 입니다. 이것때문에 저는 헷갈렸는데요, 위에 적어둔 링크로 들어가셔서 진행하시면 인증서 번호가 13자리가 됩니다.)

 

발급받은 공동인증서 PC로 전송하기  step9
pc로 공동인증서 전송 완료

국민은행에서 공동인증서를 발급받고 pc로 내보내는 과정은 예전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았을때와 크게 다른점은 없어보여요. 공동인증서로 바뀌었다고 해서 절차가 크게 달라졌다고는 못느끼겠어요. 그저 이름만 공인인증서에서 공동인증서로 바뀐거 같달까.. ㅎㅎ

 

다만, 어르신들이 따라하시기에 어려울뿐.. 없으면 안되니 발급 받기야 하지만, 우리나라도 외국처럼 이런 제도가 없어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ㅠ ㅠ .. tmi지만 예전에 저희 교수님은 저보고 본인 공인인증서를 저에게 발급받으라고 하셨던 기억이 문득 스쳐지나가네요..ㅋㅋ

반응형